본문 바로가기

놀며 공부하기

두 마리 토끼 잡기 - 효율성, 토끼 속담

반응형

신문을 읽다가 토끼에 대한 기사를 보았는데 "두 마리 토끼를 잡아라!"는 제목의 내용이었습니다. 

기사에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계획을 세워보라는 내용이 있어 좀 더 유심히 보았는데요, 아이들과 함께 이야기 나누어 보면 재미있을 것 같아 오늘 주제로 삼아보려고 합니다. 

 

우리가 아는 동화 속 토끼는 빠르고 영리한 이미지로 남아있습니다. 「토끼와 거북」, 「토끼의 간」, 「토끼와 호랑이」등의 동화에서 토기는 빠르고, 지혜롭고 꾀가 많은 동물로 표현되고 있는데요, 실제로 토끼는 호랑이 보다도 지능이 높다고 합니다. 

 

귀여운 토끼귀와 눈이 큰 토끼

귀와 눈이 크고 귀여운 모습을 한 토끼는 뒷다리가 길고 힘이 좋아서 아주 높이 뛰어오를 수 있는 동물이라서 "도약한다"는 의미를 부여할 때 비유해서 사용되기도 하고, 큰 귀는 소통의 상징이기도 합니다. 

 

반응형

속담 속 토끼

도약, 지혜, 소통, 화목, 다산과 풍요의 상징이기도 한 토끼는 영민하고 꾀가 많아 지혜를 알려주는 이야기나 욕심을 경계하는 이야기에 많이 등장을 했는데요, 우리 속담 중에서도 많이 등장합니다. 

 

토끼가 나오는 속담

토끼가 등장하는 이야기와 속담들을 통해 우리는 지혜는 배우고 욕심은 부리지 말자는 것을 배우며 자랐는데요, 오늘 주제가 "두 마리 토끼를 잡기" 라니 의아하기도 하고 재미있기도 합니다. 

 

두 마리 토끼 잡기의 성공 확률

 

지난가을 주말에 갔던 캠핑장에는 토끼가 두 마리 있었는데요, 캠지기님이 토끼를 잡아오면 선물을 주신다고 해서 우리 꼬맹이가 열심히 뛰어다녔던 적이 있었습니다. 

 

넓은 캠핑장을 찾아다니다가 드디어 발견한 두 마리 토끼!!

나란히 앉아서 풀을 뜯고 있었는데, 그 두 마리를 다 잡으려고 살금살금 다가가다가 귀가 큰 토끼에게 들켰지 뭐예요~

 

토끼는 식사를 하다 말고 냅다 빠르게 도망을 가고, 우리 꼬맹이는 땀이 나도록 두 마리를 번갈아가며 따라다녔습니다. 

결국 한 마리는 어디 숨어서 안 보이고, 한 마리는 발견은 했지만 데크밑으로 숨어 버렸습니다.

 

아침저녁으로 틈만 나면 토끼를 찾는다고 캠핑장을 누비며 뛰어다녔지만 결국은 한 마리고 못 잡았고 선물도 받지 못한 채 집으로 돌아왔었습니다. ^^:;  

 

도망가는 토끼숨어버린 토끼

 

속담 속 이야기처럼 두 마리 다 잡으려다가 결국 한 마리도 못 잡았는데요~ 

빠르고 영리한 토끼를 어린 꼬마가 손으로 잡기란 쉽지 않은 것이 당연한 일입니다. 

 

한 마리도 잡기 힘든데 두 마리를 다 잡으려고 욕심을 부렸으니 토끼를 잡을 수 있는 가능성은 거의 0%라고 봐도 무방하죠!

성공가능성을 높이려면 한 마리에 집중해도 될까 말까 한데 아무런 계획도 없이 그냥 토끼를 쫓아 뛰어다니기만 했네요~ 

영리하고 빠른 토끼에게 완패했습니다. 

 

두 마리 토끼 잡기 - 효율성

 

두 마리 토끼를 잡는다는 건 정말 성공확률이 낮은, 불가능에 가까운 일일까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일 중에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일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일석이조 : 한 개의 돌을 던져 두 마리 새를 잡는다.

일거양득 :  한 가지 일로 두 가지 이익을 얻는 다.

꿩 먹고 알 먹기 : 모성애가 강한 꿩이 알을 품을 때는 도망을 가지 않기 때문에 이때는 꿩과 알을 모두 얻을 수 있다.

도랑치고 가재 잡는다. 등 속담에도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것과 비슷한 이야기들이 있습니다. 

 

들이는 시간과 노력에 비해 얻는 것이 많은 경우를 경제용어로 "효율성이 높다"라는 표현을 한다고 하는데요,

적은 노력과 시간으로 많은 것을 얻는 경우를 말합니다. 

 

일상에서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효율성에 대해성 알아보기 위해, 오늘 주제인 일상에서 "두 마리 토끼 잡기"에 대해 생각해 보라고 했더니 이런 대답들이 나왔습니다. 

 

* 엄마랑 경제 공부를 하니 똑똑해지고 엄마랑 놀 수도 있어서 좋아요. 

* 피아노 대회에서 대상을 받으면 피아노를 선물 받을 수 있어요. 

* 시험에서 올백을 맞으면 제주도 여행을 가기로 했어요.

* 언니가 용돈을 모으려고 등교할 때 차를 타지 않고 걸어갔더니 살이 빠졌어요. 

* 좋아하는 일을 하면 행복하게 일하고 돈도 벌어요 

* 분리수거를 잘하면 쓰레기가 줄어서 환경오염도 줄일 수 있고 재활용으로 자원도 절약할 수 있어요.

 

일상에서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법을 생각해 보니 실제로 토끼를 잡으려고 마구 뛰어다니기만 했던 것이 살짝 민망하게 느껴지는지 그때 이야기를 하면서 씩 ~ 웃습니다. 

 

다음에는 토끼가 좋아하는 당근도 챙겨가고, 한 마리씩 집중 공략해서 토끼와 놀고, 상품도 타겠다고 야심 차게 다짐을 하네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효율성

 

토끼이야기를 통해 일상에서의 두 마리를 다 잡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는데요, 경제활동에 있어서도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나 자신을 위한 투자나 자산을 늘리기 위한 투자나 결국엔 더 높은 가치를 얻기 위한 활동이니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어떤 투자를 해야 할지, 일상에서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반응형